긍정의힘행복학

613. 내면의 평화, 비난을 사랑으로 승화시켜 받아들이는 법

유비쿼터스행복학 2024. 8. 15. 09:30

#유비쿼터스행복시리즈 #이정완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는 종종 적대적이거나 비난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이때 그들의 비판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우리의 마음 상태가 결정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과 이를 실천한 감동적인 에피소드를 나눠보겠습니다.

 

직장 내 비난을 사랑으로 승화시키기

몇 년 전, 나는 새로 승진한 후 팀의 리더로서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그러나 팀원 중 한 명인 민수 씨는 나의 리더십을 비난하며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처음에는 그의 비난에 상처를 받았지만, 곧 나는 그의 비난이 나에 대한 관심의 다른 표현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나는 민수 씨를 따로 불러 점심 식사를 함께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다소 놀란 표정이었지만, 결국 제안을 수락했습니다. 식사 도중 나는 그의 불만을 진지하게 경청하며 이해하려 노력했습니다. "민수 씨, 당신의 의견을 듣고 싶어요. 제가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무엇을 개선해야 할까요?" 나는 그의 비판을 사랑의 다른 표현으로 받아들이며 물었습니다.

민수 씨는 처음에는 주저했지만, 곧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그의 말을 가로막지 않고 끝까지 경청하며, 그의 비판 속에 담긴 진심을 이해하려 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듣고 나니, 제가 놓치고 있던 부분을 알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나는 진심으로 그의 조언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그 후로 민수 씨와의 관계는 점점 개선되었고, 그는 나를 더 존중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비판이 나를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우리는 더 나은 팀워크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나는 비난을 사랑으로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가족 내 오해를 풀기

또 다른 경험은 가족 내에서 발생했습니다. 어느 날, 가족 모임에서 작은 오해로 인해 형과 심한 말다툼을 하게 되었습니다. 형은 나를 비난하며 감정을 표출했고, 나는 그 순간 매우 불쾌했습니다. 그러나 곧 마음을 가라앉히고 그의 비난 속에 담긴 진심을 이해하려 했습니다.

다음 날, 나는 형에게 전화를 걸어 ", 어제 우리가 다투었던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 형의 입장을 이해하고 싶어."라고 말했습니다. 형은 처음에는 당황했지만, 곧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털어놓았습니다. 나는 그의 말을 끊지 않고 끝까지 들으며 이해하려 노력했습니다.

"형의 말이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어. 형이 나를 생각해줘서 고마워." 나는 그의 비난을 사랑의 다른 표현으로 받아들이며 감사의 말을 전했습니다. 그 후로 우리는 서로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가족 간의 유대감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는 방법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원칙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비난과 비평을 사랑의 다른 표현으로 받아들이자. 상대방이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표시로 받아들이면 마음이 편안 해집니다.

둘째, 부당한 비판을 형식을 달리한 칭찬으로 생각하자. 이는 우리의 자존감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마음이 가벼워서 자그마한 자극에도 출렁대는 사람이 되지 말고, 침착하고 의연한 태도를 유지하자. 이는 진정한 리더가 되는 데 필요한 자질입니다.

넷째, 태풍이 몰아쳐도 변함없는 바위처럼 침착함과 의연함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큰 바다와 같은 담대함과 포용심을 가지면, 내면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마음이 호수와 같이 고요해지면 생각이 옳게 되어 지혜가 솟아나고 인격이 높아져 호연지기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비난과 비평은 우리를 성장시키는 귀중한 기회입니다. 이를 사랑으로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우리는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며 사랑과 이해로 세상을 바라보면, 우리의 삶은 더욱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Q1: 비난을 사랑의 표현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마음가짐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Q2: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십니까?  [유비쿼터스행복시리즈] 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유비쿼터스행복시리즈] 국내서적 12 (구입처: #교보문고, #예스24, #영풍문고, #쿠팡 등)을 집필하였으며, CBS #세바시랜드 플랫폼에 [유비쿼터스행복시리즈] 7개의 동영상 온라인 강좌 코스를 개설하였으며, 주요 SNS [Ubiquitous Happiness Series] English Shorts를 제작해서 업로딩 하고 있는 이정완 입니다. (참고로, 네이버 인물 프로필에 "작가"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출간한 인문학, 경영학, 창업 및 자기 계발 관련한 책으로는 [유비쿼터스 명상록](2023.04, 페스트북), [유비쿼터스 행복론](2023.09,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창업과 재테크](2023.10,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반려동물과의 행복한 동행](2023.11,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성공리더십](2023.11,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ESG 경영과 리더십](2023.12,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MZ 세대와 ESG 마케팅](2023.12,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자기 계발과 창의적 변화와 혁신](2024.01,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시()선집](2024.01,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명퇴행복학](2024.03, 좋은땅 출판사),[유비쿼터스 행복경제학](2024.04,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100세 인생 행복학](2024.04, 좋은땅 출판사) 등이 있습니다.

 

태그 키워드(20): #유비쿼터스행복시리즈 #유비쿼터스행복학 #감사 #소통 #마음다스리기 #긍정의힘 #행복 #건강 #즐거움 #가족 #소비의미학 #스마트소비 #용서 #웰빙 #만족 #모험 #여행 #인생 #친구 #습관

 

홈페이지: http://www.supermanlee.com/

유튜브: https://www.youtube.com/@jungwanlee1119

교보문고: https://www.kyobobook.co.kr/service/profile/information?chrcCode=1118210001

 

이정완 | 자기계발/리더십컨설턴트 - 교보문고

이정완 | 자기계발/리더십컨설턴트 |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일기 쓰기를 시작한 이후, 글쓰기와 글 읽기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SOHO 창업 강사,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 강사, 카자흐스탄

www.kyobo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