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자기계발

605. 진정한 리더십, 위대한 지도자로 성장하는 여정

유비쿼터스행복학 2024. 8. 11. 15:25

#유비쿼터스행복시리즈 #이정완

 

리더십이란 단순히 명령을 내리고 따르게 하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리더십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이 최선의 모습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나는 위대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오늘도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이 길은 때로는 힘들고 고단할 수 있지만, 진실하고 포용력 있는 리더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 나는 매일 성장하고 있다.

 

어느 날, 나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회의를 주최했다. 모두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했고, 나는 경청하며 메모를 했다. 그 순간, 한 팀원이 조심스럽게 입을 열었다. 그는 자신의 의견이 다소 비판적일 수 있다고 생각해 주저하는 듯 보였다. 나는 그에게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모든 의견은 소중합니다. 우리 팀이 더 나아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각이 필요해요."

그의 의견은 정말로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정확히 짚어냈고, 우리는 그 의견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략을 세웠다. 이후 그는 나에게 와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제 의견을 존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에는 말하기 두려웠지만, 이제는 팀의 일원으로서 더 자신감이 생겼어요." 그 말을 들으며, 나는 진정한 리더십이란 다른 사람의 말을 먼저 듣고, 그들의 처지에서 생각하며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임을 다시 한번 깨달었다.

 

또 다른 에피소드로, 우리 팀에 신입 직원이 들어왔다. 그는 업무에 익숙하지 않아 실수를 반복하곤 했다. 다른 팀원들은 그의 실수를 지적하며 불만을 표출했지만, 나는 그에게 기회를 주고 싶었다. 그래서 나는 그를 불러 그의 노력과 잠재력을 칭찬하며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누구나 처음에는 실수를 하게 마련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 실수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것 이에요. 당신은 훌륭한 자질을 가지고 있으니 자신감을 가지세요."

그 이후로, 그는 더욱 열심히 노력했고, 점차 실수를 줄이며 업무에 적응해 나갔다. 몇 달 후, 그는 팀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었고, 다른 팀원들도 그의 성장을 인정하며 응원하게 되었다. 나는 그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

 

리더로서 내가 항상 마음에 새기는 것은 '행동'의 중요성이다. 사람들은 말보다 행동을 중시한다. 내가 솔선수범하며 모범을 보일 때, 팀원들도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야근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다. 나는 누구보다 먼저 사무실에 남아 늦은 시간까지 일하며 팀원들에게 모범을 보였다. 결국, 모든 팀원이 자발적으로 남아 함께 일했고, 우리는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나는 진정한 리더십이란 보상을 바라지 않고 다른 사람을 도우며, 그들의 장점과 잠재력을 칭찬하고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것임을 깨달었다. 물론, 때로는 기쁨보다 슬픔을 느낄 때도 많았다. 어떤 팀원이 내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때도 있었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나는 다시 시작하고 또다시 시작하며 나아갔다.

 

위대한 지도자가 되는 길은 쉽지 않지만, 그 여정에서 나는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성장하고 있다. 나는 오늘도 다른 사람들에게 진실하고, 그들을 영접하며, 경청하고 이해하며 배려하려고 노력한다. 포용력을 기르고, 항상 밝고 적극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선의로 해석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한다. 이러한 태도로 내가 솔선수범할 때, 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진정한 리더십의 길은 끝이 없다. 우리는 매일매일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내가 위대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오늘도 또다시 시작하고, 또다시 시작한다.

 

Q1: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나의 현재 태도나 행동에서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Q2: 팀원들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안녕하십니까?  [유비쿼터스행복시리즈] 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유비쿼터스행복시리즈] 국내서적 12 (구입처: #교보문고, #예스24, #영풍문고, #쿠팡 등)을 집필하였으며, CBS #세바시랜드 플랫폼에 [유비쿼터스행복시리즈] 7개의 동영상 온라인 강좌 코스를 개설하였으며, 주요 SNS [Ubiquitous Happiness Series] English Shorts를 제작해서 업로딩 하고 있는 이정완 입니다. (참고로, 네이버 인물 프로필에 "작가"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출간한 인문학, 경영학, 창업 및 자기 계발 관련한 책으로는 [유비쿼터스 명상록](2023.04, 페스트북), [유비쿼터스 행복론](2023.09,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창업과 재테크](2023.10,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반려동물과의 행복한 동행](2023.11,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성공리더십](2023.11,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ESG 경영과 리더십](2023.12,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MZ 세대와 ESG 마케팅](2023.12,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자기 계발과 창의적 변화와 혁신](2024.01,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시()선집](2024.01,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명퇴행복학](2024.03, 좋은땅 출판사),[유비쿼터스 행복경제학](2024.04, 좋은땅 출판사), [유비쿼터스 100세 인생 행복학](2024.04, 좋은땅 출판사) 등이 있습니다.

 

태그 키워드(20): #유비쿼터스행복시리즈 #유비쿼터스행복학 #감사 #소통 #마음다스리기 #긍정의힘 #행복 #건강 #즐거움 #가족 #소비의미학 #스마트소비 #용서 #웰빙 #만족 #모험 #여행 #인생 #친구 #습관

 

홈페이지: http://www.supermanlee.com/

유튜브: https://www.youtube.com/@jungwanlee1119

교보문고: https://www.kyobobook.co.kr/service/profile/information?chrcCode=1118210001

 

이정완 | 자기계발/리더십컨설턴트 - 교보문고

이정완 | 자기계발/리더십컨설턴트 |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일기 쓰기를 시작한 이후, 글쓰기와 글 읽기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SOHO 창업 강사,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 강사, 카자흐스탄

www.kyobobook.co.kr